metric.or.kr 靑少年(청소년) 미디어 교육 활성화 대책 연구 > metric8 | metric.or.kr report

靑少年(청소년) 미디어 교육 활성화 대책 연구 > metric8

본문 바로가기

metric8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靑少年(청소년) 미디어 교육 활성화 대책 연구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1 11:47

본문




Download : 청소년 미디어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hwp




컴퓨터로 작동되는 디지털 세계는 정보화 사회의 견인차 구실을 하고 있으며 디지털 사회는 그 culture적 특징인 그림 (icon), 텍스트 (text), 소리(symbol)등을 통합 (멀티미디어 ) 하는 가상현실 (virtual reality)을 구현한 디지털 혁명 (가상공동체)을 이룸으로서 구텐베르크 (Gutenberg)의 문자혁명 (공동체)에 버금가는 대변혁을 가져왔다. 따라서 미디어가 어떻게 현실 (실재세상)을 구성하느냐 하는 것은 마치 우리가 폭력을 미화할 것인가, 아니면 평화를 지지할 것인가 하는 문제처럼 미디어(교육)에 있어서의 가장 중요한 사항이라는 것이다.
다니엘 벨 (Daniel Bell)은 탈공업사회 이후 정보화 사회로의 이행에 따라 사회적인 중심가치가 자본에서 정보로 이동이 되고 있다고 했다. 그러나 노력에 따라서는 성공할 수도 있다(90%) 던가 한국인이라는 사실이 만족스럽다 (67%)는 긍정적인 부분도 있었다. 가상현실은 실재와 확장된 실재가 …(skip)


청소년%20미디어%20교육%20활성화%20방안%20연구_hwp_01.gif 청소년%20미디어%20교육%20활성화%20방안%20연구_hwp_02.gif 청소년%20미디어%20교육%20활성화%20방안%20연구_hwp_03.gif 청소년%20미디어%20교육%20활성화%20방안%20연구_hwp_04.gif 청소년%20미디어%20교육%20활성화%20방안%20연구_hwp_05.gif 청소년%20미디어%20교육%20활성화%20방안%20연구_hwp_06.gif
靑少年(청소년) 미디어교육활성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靑少年(청소년) 미디어 교육 활성화 대책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靑少年(청소년) 미디어 교육 활성화 대책 연구

다. 청소년미디어교육활성 , 청소년 미디어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청소년 미디어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hwp( 97 )


순서


차례(次例)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목적 및 보고서의 구성...............................................................

Ⅱ. adolescent(청소년) 유해물의 influence(영향)에 관한 연구.............................

1. 폭력성, 음란성의 definition 및 판단 기준................................................

2. adolescent(청소년) 유해물의 influence(영향)에 관한 theory(이론)적 관점.......................................

3. adolescent(청소년) 유해물 내역............................................................................

4. adolescent(청소년) 유해물 접촉이 adolescent(청소년)에 미치는 influence(영향)....................................

Ⅲ. 실태(實態)조사결과...................................................................

1. 조사목적...............................................................................................

2. 조사내용...............................................................................................

3. 조사의 설계 및 진행............................................................................

4. 응답자의 속성 ......................................................................................

5. 조사결과 분석........................................................................................
1) 미디어 이용실태(實態).................................................................................................................................
(1)미디어별 이용정도............................................................................................................................
(2)미디어별 1회 이용시 이용량..........................................................................................................
2) 선정/음란·폭력물의 양에 대한 인식 및 이용정도.................................................................
(1)미디어별 선정/음란·폭력물의 양에 대한 인식......................................................................
(2)선정/음란·폭력물의 묘사 수준에 대한 인식.........................................................................
(3)adolescent(청소년)의 성 및 폭력에 대한 의식.............................................................................................
(4)adolescent(청소년)의 선정/음란·폭력물 미디어 이용................................................................................
(5)미디어별 선정/음란·폭력물 이용 정도....................................................................................
(6)미디어별 선정/음란·폭력물 1회 이용시 이용량.....................................................................
(7)선정/음란·폭력물을 접하는 장소...............................................................................................
(8)선정/음란·폭력물 정보 경로......................................................................................................
(9)선정/음란·폭력물 공동 이용자..................................................................................................
(10)선정/음란·폭력물 이용동기......................................................................................................
(11)선정/음란·폭력물 이용의 效果(효과)에 대한 인식.......................................................................
(12)선정/음란물 이용에 따른 사후 행위 경험률..........................................................................
3) 선정/음란·폭력물 이용의 사회적 통제에 대한 意見(의견).............................................................
(1)미디어별 경고 문구 접촉 여부....................................................................................................
(2)사회의 선정/음란·폭력물 통제에 대한 意見(의견)..........................................................................
4) 미디어 교육에 대한 意見(의견).................................................................................................................
(1)선정/음란·폭력물 이용 충동시 해소 노력 경험 여부............................................................
(2)선정/음란·폭력물 이용 충동시 상담 경험................................................................................
(3)가정·학교의 선정/음란·폭력물에 대한 미디어 교육 경험................................................
(4)미디어 교육 형태별 경험률............................................................................................................
(5)미디어 교육 형태별 만족도..........................................................................................................
(6)학교 미디어 교육 지향 형태........................................................................................................

Ⅳ. 미디어 음란·폭력물에 대한 대응 方案..........................

1. 기존의 대응 方案 검토..........................................................................
1) adolescent(청소년) 유해물 규제의 정당성.......................................................................................................
2) adolescent(청소년) 유해물로서의 음란ㆍ폭력물 대처 方案..........................................................................
(1)미디어의 program 제작자들의 의식 및 program 내용 change(변화)...........................................
(2)법적ㆍ제도적 장치를 통한 대응 方案......................................................................................
(3)자율적인 정화 노력......................................................................................................................
(4)기술적인 대응 方案......................................................................................................................
(5)정보이용료 결재방식의 전환......................................................................................................
(6)건전한 adolescent(청소년) culture를 선도할 자발적 모니터링 모임의 활성화가 필요..........................
(7)상설신고센터의 설치가 필요......................................................................................................
(8)adolescent(청소년)의 컴퓨터 사용을 억제시키는 方案.............................................................................
(9)정보통신윤리교육 필요................................................................................................................
(10)adolescent(청소년) 미디어교육의 활성화.....................................................................................................
(11)공동체 culture의 복원........................................................................................................................
3) 각 국의 사이버공간상 음란물 규제실태(實態)........................................................................................
(1)미국.....................................................................................................................................................
(2)영국.....................................................................................................................................................
(3)日本 .....................................................................................................................................................

2. 미디어교육 측면에서의 대응方案..........................................................
1) 미디어 교육의 槪念.........................................................................................................................
2) 미디어 교육의 歷史.........................................................................................................................
3) 미디어 교육의 theory(이론)적 접근 방법....................................................................................................
(1) 미국의 theory(이론).....................................................................................................................................
(2)유럽의 theory(이론)......................................................................................................................................

3. 미국ㆍ캐나다의 미디어 교육 事例(사례)......................................................
1) 미국의 미디어 교육 事例(사례) ..............................................................................................................
2) 캐나다의 미디어 교육 事例(사례)..............................................................................................................

4. 우리 나라 미디어 교육 내역.................................................................
1) 종교단체의 미디어 교육의 특징.....................................................................................................
(1)우리 나라 종교단체의 미디어 교육 내역.................................................................................
(2)우리 나라 종교단체 미디어 교육 평가.....................................................................................
2) 시민 단체 미디어교육의 내역...........................................................................................................
(1)시민 단체의 미디어 교육 내역.....................................................................................................
(2)시민 단체의 미디어 교육 평가......................................................................................................
3) 교육단체에 의한 미디어 교육..........................................................................................................
(1)학교 미디어 교육의 내역...............................................................................................................
(2)학교 미디어 교육에 대한 평가....................................................................................................
4) 우리 나라 미디어 교육 평가와 展望(전망) .....................................................................................

Ⅴ.결론...................................................................................

1. 연구결과의 요약.............................................





Ⅰ. 서 론


1. 문제 제기

adolescent(청소년) 보호위원회의 ‘adolescent(청소년) 보도 백서’에 따르면 한국의 adolescent(청소년)들이 일주일 mean or average(평균) 10시간 30분간 인터넷(Internet) 접속을 하고 부모보다는 친구가 자신을 더 잘 이해한다고 생각하고 있으며(고교생의 경우), 초, 중, 고생의 92%가 음란사이트를 본 적이 있다는 대답을 했다. 부모와의 대화시간이나 선생님의 신뢰는 학교와 학년이 높아질 수록 반대로 낮아지고 가정 학교 사회에 대해 비판적인 것으로 나타났다.”는 말을 했는데 이는 월터 리프만 (Walter Lippmann)이 말한 실재세상(real environment)과 유사세상 (pseudo)과의 유사성을 말해주고 있따 이들의 말을 미디어와 관련해서 해석을 하자면 사람들이 믿고 있는 현실은 미디어가 구성한 현실 (만든 세상 또는 유사세상)일 뿐이며 진짜 현실은 아니라는 것이다. 다만 우리가 만든 세상을 살아갈 뿐이다.


청소년 미디어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물리학자 오펜하이머 (Frank Oppenheimer)는 “우리는 실재세상을 살아가지는 않는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metric.or.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metric.or.kr All rights reserved.